차량용 에어컨 필터 셀프 교체 방법 (대시보드 분리, 필터 방향)
지난번에 스마트키 배터리 교체를 혼자 해봤는데, 오늘은 처음으로 직접 차량용 에어컨 필터를 교체해봤습니다. 생각보다 쉬워서 중요한 몇 가지 포인트만 포스팅을 해둡니다. (저도 나중에 까먹으면 보려고 ㅋㅋㅋ)
자, 그럼 에어컨 필터를 갈아봅시다.
제 차량은 쌍용 코란도 구형인데, 대부분 차량 에어컨 필터가 대시보드 글로브박스에 있는 모양이에요. 참고해서 작업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글로브박스를 열어보면 아래 사진처럼 걸려있는 고리가 있는데요 이걸 살짝 돌려서 걸쳐있는걸 비틀면 쉽게 분리가 됩니다.
그리고, 글로브 박스 아래쪽에 걸림 장치가 있는데 요건 우측으로 쏙 빼내면 쉽게 분리됩니다.
글로브박스를 분리하면 안쪽에 에어컨 필터 칸이 있습니다. 저는 직접 보는건 처음이네요.
오른쪽에 보면 1, UP 이렇게 써있는 곳이 있는데, 필터에 있는 화살표와 헷갈리시면 안 됩니다.
저는 지난 마지막 필터 교체를 공업사 기사님이 해주셨기 때문에 그걸 참고로 쉽게 알 수 있었는데요, 아래 필터 꺼낸 모습을 보세요.
서랍같이 생긴 필터 칸을 꺼내보면 눈에 보이는 윗면에 먼지와 이물질이 껴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대로 타고다녔다니.. 빨리 갈아주고 싶은데요, 한 마디로 바람이 위에서 아래로 들어가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아래는 교체용 새 필터의 모습인데요
왼쪽에 보면 아래로 화살표 모양이 크게 있습니다. 이건 바람이 지나가는 방향을 말해요.
그러니까 원래 껴있던 필터의 먼지가 껴있는 방향을 생각하면 어떻게 장착해야할지 감이 오실거예요.
기존 필터는 아랫면이 그물모양, 반대쪽이 촘촘한 필터 모양이라 바람이 들어오는 방향으로 촘촘한 부분이 가야된다는 것을 쉽게 알 수 있는데요, 새로 산 필터는 양면이 비슷하게 생긴 구조라 화살표를 잘 보고 맞추는 게 좋습니다.
보통 차량 에어컨 필터 방향은 위(외부) 에서 아래(차량내부)로 흐르게 되어있다고 합니다. 참고하세요~ 잘 모르시겠으면 기존 필터의 먼지 껴있는 면을 확인하시면 됩니다~
오래된 먼지낀 필터를 빼내고 새 필터를 껴줍니다. 딱 맞는데 꽉 껴서 끝이 좀 우네요. 꽉 물려서 맞도록 잘 눌러줍니다.
필터를 서랍처럼 다시 딸깍 하고 끼워줍니다. 양쪽 끝의 고리가 딸깍하고 걸리면 끝~
글로브박스는 역순으로 고리를 끼워주면 됩니다.
필터를 교체하고 에어컨을 틀어보니 풍량도 왠지 더 세진 것 같고 냄새 없이 정말 바람이 쾌적하고 시원합니다. 진작 바꿔줄걸... 이제 저렴하게 여러개 샀으니 자주 갈아줄까 하네요 ^-^
여름이라 에어컨 필터 교체 준비하시는 분들 많으실텐데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