퍼니파니 [꿀팁, 자기계발外]

얼굴 작아 보이려면? 카메라 렌즈 초점 거리에 따른 얼굴의 변화 한 눈에 보기 & 응용 팁

퍼니파니 2018. 9. 27. 12:49

반응형

스마트폰 렌즈로도 어느 정도 가능한 기법이긴 하지만, 보통 DSLR의 줌렌즈나 초점 거리가 다른 단렌즈로 시도해 보시면 재밌는 결과물을 얻으실 수 있을 거예요.


보통 렌즈의 초점 거리라고 말 하는 것은 영상이 촬영되는 촬상면(필름, CCD, CMOS 등)과 렌즈의 거리를 말하는데요, 렌즈의 장 수나 밝고 어두움, 심도 등의 차이에 대한 얘기는 잠시 접어두고, 렌즈 초점거리가 변화하면 어떤 왜곡이 일어나는지에 대해서만 잠깐 써보려고 합니다. 


먼저 아래 사진을 보세요



▼ 8~85mm 렌즈 초점거리에 따른 피사체 얼굴의 변화 정리 사진

렌즈 초점 거리 변화 얼굴

(정확한 출처는 모르겠어요... 아시면 댓글 좀...)



렌즈 초점거리가 8mm 이면 광각 렌즈입니다. 주변의 많은 풍경을 담을 수 있는 렌즈인 만큼 얼굴 왜곡도 심해지네요. 광각 렌즈에 얼굴을 크게 담으려면 카메라와 피사체가 가까울 수 밖에 없습니다.


렌즈 초점거리가 85mm 이면 망원 렌즈입니다. 먼 거리의 피사체를 크게 찍을 수 있는 렌즈인 만큼, 화각이 좁아지고 멀리서 보는 시야 때문에 왜곡이 적어지고 평면적으로 느껴집니다. 인물을 찍을 때 망원 렌즈를 사용하는 게 좋다고 얘기하는 사람이 많은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습니다. 얼굴의 왜곡이 적어지는 것 뿐 아니라, 주변 배경이 축약되어 사라지면서 지저분한 것들이 사라지는 부가 효과도 있기 때문이죠. (심도가 얕아지기도 하지만 이 내용도 길어지니 생략...)


가지고 계신 카메라의 렌즈 주변부를 보면 초점거리가 mm단위로 적혀있을 겁니다. 렌즈 구경도 적혀있는 경우가 있는데 파이 표시가 있거나 합니다. 헷갈릴 수 있긴 합니다만, 대체적으로 그 부근에 적혀있습니다.


사진 밑에 적힌 렌즈 화각과 피사체와의 거리를 보시면 대충 짐작 되실 겁니다. 사실 이미 몸으로 알고 계시듯 사진 찍을 때 조금이라도 얼굴을 뒤로 빼는 이유가 여기에... (가까이 가면 그만큼 왜곡으로 더 크고 퍼져보이니까 ㅠ_ㅠ)


이런 사진 기법으로 여러가지 연출이 가능하고, 특히 영화 기술이 발달하면서 왜곡 현상으로 긴장감을 표현하는 영상 기법도 생겨났습니다.





< 영상과 GIF 움짤로 등록해 두었습니다. >



▼ 영상. 영화 조스(Jaws, 1975)에 등장한 달리 줌 장면

(워낙 유명한 장면이라 딱히 설명이...ㅋ)


▼ gif 버전

영화 죠스 달리 줌


달리는 영화 촬영시 직선 이동을 하기 위한 레일 장비를 말합니다. 이걸 이용해서 


[망원 상태] → [광각 상태]

(피사체와 떨어져 줌인) → (피사체 가까이서 줌아웃)


이런 식으로 빠르게 변화시키는 겁니다. 당연히 렌즈는 다양한 초점거리를 표현할 수 있는 줌렌즈이겠죠. 피사체의 크기를 최대한 유지 시키는 게 비법인데, 아래 폴터가이스트 장면을 보시면 더 극대화 되어있습니다. 이걸 기반으로 다양하게 넣고 빠지고 창의적으로 활용이 가능해요. 줌을 부드럽게 조절 할 수 있는 렌즈나 촬영 기술자가 해야 하는 작업이지만, 소니 핸디캠 계열의 강력한 스태빌라이저(진동 보정) 기능이 있는 캠코더는 어느 정도 혼자서 손으로 든 채 연출이 가능합니다. ㅋㅋㅋ 그나저나 국내 영화에서는 '아라한 장풍 대작전'에서 장풍 쓸 때 사용된 것이 기억나네요.





▼ 영상. 영화 '폴터가이스트(1982)'에 등장한 달리 줌 장면

두 개 다 스필버그 감독 영화네요 ㅋ


▼ gif 버전

영화 폴터가이스트 달리 줌



▼ 움짤. 애니메이션 '라따뚜이'에 사용된 달리줌 느낌

영화 라따뚜이 달리 줌 CG

(CG라서 왜곡 & 극대화 시켰다고 생각이??)


사진이나 영화에서 어떤 '느낌, 감정' 등을 표현 할 때 다양한 기법이 사용됩니다. 이건 이미 아주 예전부터 사용된 기법이지만, 주변에 카메라를 다루면서 잘 모르시는 분들이 많아 팁 아닌 팁으로 짧게 적어둡니다. DSLR로 인물 사진 촬영이나, 영상 촬영 시 시도해보세요~ ^^ 스마트폰은 렌즈가 움직이는 게 아니라 디지털 줌인 경우가 많아서 효과가 잘 안 살거나 화질이 안 따라올 수 있습니다.


근데 적다 보니 요즘은 스마트폰으로 사진 찍을 때, 얼굴 크게 찍는 경우가 거의 없고 인스타그램에 올리느라 멀리서 다리가 얼굴보다 크게 나오게 찍는 그런 걸 많이 선호하는 듯 합니다...ㅋㅋㅋ 요건 그냥 멀리서 화면 중앙에 얼굴이, 가장자리에 다리가 나오게 찍으면 됩니다. 가장자리로 갈 수록 왜곡이 심해지거든요. 가운데가 왜곡이 적고...


렌즈 줌 얼굴 왜곡 비교



<연관 콘텐츠>


셀카 찍다 생긴 일 ㅋㅋㅋ (웃긴 사진)


본인의 잘생김 여부 판별 방법 ㅋㅋㅋ (반박불가)


전지현 고3 리즈시절 셀프카메라 영상 (세상예쁨주의)


공항 수하물 가방에 카메라를 달아보았다 (영상, 인천국제공항)


음악방송 카메라감독 경계 1순위 레전드 '장우혁' 영상 ㅋㅋㅋ


아빠가 우주로 날려 보낸 장난감 기차 (영상)


얼굴바꾸기 앱 웃긴 사진들 (feat. 박명수 유재석)



퍼니파니 Funny Pani 로고 헥사 윙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