퍼니파니 [헥사 게임방송]

[Alisa] PS1 서바이벌 호러 게임에 영감 받아 만든 공포 게임(데모 플레이 영상, 바이오하자드 라이크, 알리사 정보)

퍼니파니 2022. 9. 15. 13:05

반응형

게임 '알리사' 시작 화면. 레트로한 느낌이 물씬~
유명한 '바이오하자드 1'의 그 장면 오마주

 

초창기 서바이벌 호러 명작인 '바이오하자드'와 '사일런트힐'에서 영감 받아 만들었다고 하는 '알리사'를 해보았습니다. 워낙에 유명한 클래식 서바이벌 호러의 원조인 '바이오하자드1', '사일런트힐1', 약간의 '어둠속에 나홀로1' 같은 느낌이 진하게 베어있는 게임입니다.

 

주인공 알리사는 알 수 없는 이유로 의문의 저택에서 깨어나게 되고, 누군가 자신을 '재미'있는 집에 초대했다는 것을 알게 됩니다. 기억을 찾아가며 탐험하는 방탈출 느낌의 서바이벌 호러 게임입니다. 이름과 디자인 콘셉트에서 약간 '앨리스'를 '알리사'로 바꾼 것 같은 느낌이 살짝 드는데요, 코스튬이나 인형들의 느낌이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느낌을 줍니다.(개인적으로 그렇게 느껴졌어요)

 

 

▼영상. 게임 'Alisa' 데모 플레이 끝까지

유튜브 'Hexa Archive'

 

 

처음 만나는 몬스터 인형, 좀비는 아니라지만 그래도 좀 기괴하다.
맵 구조가 클래식 바이오하자드와 유사하다. 쇠사슬에 퍼즐이 걸려있다.

왠지 익숙한 인벤토리 창 모습

 

 

몹들을 잡을 때 마다 메카닉이라서 그런지 톱니바퀴를 떨구게 되는데, 그게 재화가 되어서 중간에 만나는 상점에서 코스튬과 무기, 아이템 등을 구매할 수 있습니다. 벽장에서 기본 코스튬을 해제하면 수영복 상태가 됩니다.

 

벽에서 나타난 손가락 인형 모습의 상점 주인
옷장에서 코스튬을 갈아입을 수 있다.
코스튬, 몬스터 디자인에서 아메리칸 맥기스 앨리스의 느낌도 든다.

 

저는 예전 플레이스테이션1을 직접 해봤던 경험이 있어서 그런지 상당히 익숙했고, 향수를 불러일으키는 조작과 그래픽이 좋았습니다. 하지만, 요즘 게이머들에게는 좀 불편하게 느껴질 수 있는 부분과 그래픽 때문에 적응이 필요한 점 때문에 진입장벽이 좀 있을 수 있습니다. 부드럽게 해주는 그래픽 필터라도 있으면 좋겠는데, 인디게임이라 어쩔 수 없겠죠? 요즘에 하도 이런 장르 게임이 많아서 익숙하다보니 무서운 느낌은 사실 별로 없고, 액션 어드벤처+퍼즐 느낌이 많이 듭니다.

 

조작도 PS1 초창기의 느낌이 많이 나는데, 진동은 지원하지 않고, 패드 키 할당 설정을 직접 해줘야 합니다. UI설명에 나오는 게임 패드 이미지가 PS1 구형 패드 이미지입니다.

 

패드 설정 화면, PS1 초창기 패드의 익숙한 모습이다.

 

개인적으로는 한글화가 된다면 정말 좋겠습니다만 가능성은 매우 낮다는 생각이 드네요. 기회가 되면 꼭 엔딩까지 보고싶은 게임입니다. 킥스타터 후원을 받아 제작된 게임이며, 현재 스팀에 정식 발매되었습니다.

 

궁금하신 분들은 영상이나, 정보를 참고해주세요. 감사합니다.

 

 

- 제목 : Alisa

- 출시일 2021년 10월 22일

- 가격 : 18,500원(스팀)

- 장르 : 시점 고정형 액션, 서바이벌 호러, 퍼즐, 방탈출

- 한국어 미지원(퍼즐 해결을 위한 영어 해석 필요)

- 스팀에서 데모 플레이 가능

- 스팀 상점페이지 링크 https://store.steampowered.com/app/1335530/Alisa/

 

Save 35% on Alisa on Steam

Alisa is a Horror-themed Action Adventure game and a genuine throwback to the golden age of 90s 3D games.

store.steampowered.com

 

콘텐츠 제공 [HEXA]

 

헥사 트위치 생방송 채널

https://www.twitch.tv/hexa_kim

 

헥사 유튜브(게임 아카이브)

https://www.youtube.com/@hexaarchive